1. 들어가는 말
중국의 마르크스주의수용은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로 5.4 운동에서 1927년까지의 제1차 국내 혁명 전쟁 시기로 마르크스주의 철학 체계 중 사적 유물론에 대한 소개이며, 둘째로 대혁명의 실패(1927) 이후 1930년대 중반기까지 변증법적 유물론이나 인식론을 셋째로 1930년대
1. 들어가는 말
중국의 마르크스주의수용은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로 5.4 운동에서 1927년까지의 제1차 국내 혁명 전쟁 시기로 마르크스주의 철학 체계 중 사적 유물론에 대한 소개이며, 둘째로 대혁명의 실패(1927) 이후 1930년대 중반기까지 변증법적 유물론이나 인식론을 셋째로 1930년대
수용 : 자신의 아픈곳을 찌르는 부분에서는 지긋이 눈을 감았다. 신의 불을 훔쳐다 인간에게 준 프로메테우스를 혁명가에 비교하지만 내가 외국에서 불을 훔친 본의는 자신의 고기를 삶기 위해서였다.
4) 루쉰의 자기사상투쟁
· 펑쉬에펑 : 루쉰이 ‘나의 견해는 너무 어두운 구석이 있다’ , ‘지금으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성 불평등을 사회 불평등의 가장 핵심으로 본 ‘급진적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과 급진적 페미니즘의 기본 입장을 수용하면서 계급과 성이 사회 불평등의 가장 중요한 두 개의 축이라는 점을 동시에 인정하는 ‘사회주의 페미니즘’ 등 다양한 입장으로 나뉜다.
Ⅰ. 서론
중국에서의 마르크스주의수용은 지식인들 사이에서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서구의 민주주의와 과학에 매료되어 그들의 제도와 문물을 받아 들여 중국을 개혁하고자 했던 지식인들은, 이내 제국주의 열강들의 야욕에 실망을 하게 된다. 그러던 중 러시아의 10월 혁명 소식이 중국의 지식인
I. 서론
현대 사회는 과거 사회와는 상당히 다른 양상을 보인다. 폐쇄적이었던 과거 사회와 비교하여 산업 혁명을 거친 현대 사회는 개방성이 뚜렷한 사회라 하겠다. 개방적인 사회와 풍족해진 생활은 사람들을 생존의 차원을 넘어서서 '문화'를 향유한다는 것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만들었다.
계급적 관점이나 이를 수용하는 마르크스주의적 페미니즘과 이를 거부하는 페미니즘 간의 논쟁은 계급불평등과 성불평등, 자본주의와 가부장제, 생산과 재생산 간의 절대적 또는 상대적 우열을 가리는 논쟁으로 나타난다. 양자는 사회불평등을 본질적이고 구조적인 차원으로 접근하며, 그 해결에 실
마르크스주의의 잔재는 여전히 남아 있었고, 만년에 가서는 신경제정책의 시장사회주의론적 정당화에서 보듯이 도리어 강화되는 경향조차 보였다.
그런데 우리나라 진보진영은 그 동안 레닌의 경제사상에서 제2인터내셔널 마르크스주의와의 단절 시도라는 합리적 핵심을 수용 발전시키기보다는, 레
수용하느냐에 따라 분류된다.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은 계급적 관점을 그대로 반영하면서 성 불평등이 계급적 이해관계에 따라 어떻게 활용되고 변화하는가를 분석한다.
반면 '급진적 페미니즘;'에서는 성 불평등을 사회 불평등의 가장 핵심으로 보기 때문에 계급 불평등은 논외로 취급된다. 이들
수용과 영향의 과정이며, 작가-텍스트-독자-작품간의 소통과정이다.
Ⅴ. 문제점 및 한계
이상과 같이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은 형식주의나 마르크스주의 비평에 반발해 생긴 문학연구 방법론이다. 작가의 영향이나 표현미학 중심이던 종래의 비평태도에 대해 독자의 수용미학적인 독자 중심주